728x90
11. 초서권형 : 읽은 것을 초록하여 가늠하고 따져보라
- 책을 가려뽑는 방법은 내 학문이 먼저 주장하는 바가 있은 뒤라야 저울질이 내 마음에 있어 취하고 버리는 것이 어렵지 않게 된다.
- 일관성 확보, 작업의 목표를 선명하게 하기
- 무엇 때문에 정보를 얻는가?
- 어떤 정보가 유용 ?
- 왜 그 정보가 필요?
- 일관성 확보, 작업의 목표를 선명하게 하기
- 학문에 보탬이 될 내용만 추려내고, 별 도움이 안되는 것은 건너뛰며 읽을 것
- 구체적인 실천 없는 가르침은 빈 메아리에 불과
12. 수사차록 : 생각이 떠오르면 수시로 메모하라
- 생각을 붙들어라
- 독서란 중요한 부분을 초록하고, 의미가 맺히는 대목에는 자신의 생각을 메모해가면서, 지적인 성장과 인간의 성숙을 함께 이루어가는 행위
- 의문을 천착하라
- 하나만 되풀이해서 읽고 또 읽는 것은 무모하다. 그 시간에 다른 경전을 나눠서 읽는다면 공부의 지루함도 덜 수 있고, 성취도 빠르다.
- 깨달음을 기록하라
- 묘계질서 : 번뜩하는 깨달음을 놓치지 않고 즉각 메모하라
- 질서정신의 핵심은 바로 의문을 품는 데에 있다.
- 손을 믿어라
- 가는 곳마다 지명을 묻고, 만난 사람의 이름도 물었다. 들은 내용은 즉시 메모했다. 중간중간 있었던 사소한 일들도 잊지 않게끔 적어두었다. 이런 자세한 여행기는 절대 놀라운 기억력의 산물이 아니다. 꼼꼼한 메모의 결과다.
13. 반복참정 : 되풀이해 검토하고 따져서 점검하라
- 오류를 파악하라
- 가설을 다시 점검하고, 정보를 더 많이 수집하여 재분석한다. 어디서 문제가 생겼는지 면밀히 검토한다.
- 가설을 입증하라
- 근거에 바탕하여 가설을 세워놓고, 그 가설을 입증할 증거들을 더 찾아내 선명한 구도가 드러날 때까지 되풀이해 살펴보고 반복해서 상량하는 것이다.
- 명쾌하게 고증하라
- 처음에 막연하던 생각이 사료가 하나둘 모이면서 구체적인 논리로 발전해나갔다.
- 맥락으로 수렴하라
- 벗의 아들 이종영이 함경도 북방의 부령도호부사가 되어 임지로 떠날 떄 전송하며 써준 글의 뒷부분 : 평소 정보 하나하나를 어떻게 메모해서 집적하여 하나의 맥락으로 수렴하였는지에 대한 예시
- 정리
- 공부는 따지는 데서 시작해서 따지는 것으로 끝난다. 선명한 길이 뚜렷이 드러날 때까지 따지고 또 따져라.
14. 잠심완색 : 생각을 정돈하여 끊임없이 살펴보라
- 몰두하고 침잠하라
- 마음을 온통 쏟아 음미하고 사색하는 것
- 문제에 몰입하라
- 융회관흡 : 융회 - 전에는 하나도 모르던 것이 어느 것 하나 모를 것 없는 상태로 올라서는 것 / 관흡 - 한 꿰미로 꿰어 속속들이 무젖어드는 것
- 쉼없이 탁마하라
- 공부가 나아갈수록 예전에 석연하던 것도 다시 의심이 생기게 마련이니, 결국 공부의 끝은 없고 쉼없는 절차탁마와 잠심완색이 있을 뿐이다.
- 석연하게 깨우쳐라
- 학해무변 : 배움의 바다는 가없다
- 요약
- 잠시도 놓지 말고 석연하게 투득하라. 네가 하는 말의 주인이 돼라.
15. 지기췌마 : 기미를 분별하고 미루어 헤아려라
- 공부와 삶을 일치시켜라
- 미루어 짐작하고 헤아려 예상할 수 있어야 한다.
- 평소의 공부는 지기췌마를 위한 수련과정일 뿐이다.
- 공부와 삶은 별개의 무엇이 아니다. 따로 놀면 안 된다.
- 허실을 간파하라
- 일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준비하고 예방하며, 일이 생기면 합리적으로 처리해서 뒷말이 없게 했다.
- 늘 문제를 근원에서부터 파헤쳐 원천적으로 해결하는 방식을 취했다
- 순발력의 기지나 미봉책은 취하지 않았다.
- 과정을 손금 보듯 장악하고, 허실을 명확하게 간파하고 있었기에 가능한 일
- 초점을 파악하라
- 정보를 장악하여 생각으로 미루어 문제의 핵심을 정확하게 찔렀다.
- 행간을 읽어라
- 경전을 읽으면서도 그저 문자로만 읽지 않고 행간으로 읽었다.
- 일상생활에서뿐 아니라 경전의 텍스트에서까지 남들이 미처 찾아내지 못한 의미를 정확히 읽어내고, 현실에 맞게 맥락화하였다.
- 요약
- 변죽만 울리지 말고 핵심을 찔러라. 맥락을 읽고 행간을 읽어라. 글을 읽지 말고 마음을 읽어라. 껍데기만 쫒지 말고 알맹이를 캐내라
최종 정리 - 실천할 내용
- 일관성 확보, 작업의 목표를 선명하게 하기
- 무엇 때문에 정보를 얻는가?
- 어떤 정보가 유용 ?
- 왜 그 정보가 필요?
- 가설을 다시 점검하기
- 어디서 문제가 생겼는지 면밀히 검토하기
- 문제를 근원에서부터 파헤쳐 원천적으로 해결하기
- 정보를 더 많이 수집하여 재분석하기
- 정보에 의문 품기
- 의미가 맺히는 대목에는 자신의 생각을 즉각 메모하기
- 하나만 되풀이해서 읽고 또 읽기 보다 다양한 곳에서 정보 수집하기
- 보탬이 될 내용만 추려내기
- 사료가 하나둘 모이면서 구체적인 논리로 발전하기
- 정보를 장악하여 생각으로 미루어 문제의 핵심을 정확하게 찌르기
728x90
'독서(Reading) > 다산선생의 지식경영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12.07 2-8 취선논단법 (0) | 2022.12.07 |
---|---|
2022.12.06 2-7 변례창신법 (0) | 2022.12.06 |
2022.12.05 2-6 선정문목법 (0) | 2022.12.05 |
2022.12.03 1-5 종핵파즐법 (0) | 2022.12.03 |
2022.12.02 1-4 당구첩경법 (0) | 2022.12.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