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공부(Programming Study)/네트워크(Network)

[컴퓨터네트워크]3. delay, loss, throughput, protocol

Chann._.y 2023.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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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ur sources of packet delay

  • d(nodal) = d(proc) + d(queue) + d(trans) + d(prop)
    • d(proc) : nodal processing
      • check bit errors
      • etermine output link
      • typically < msec
    • d(queue) : queueing delay
      • time wating at output link for transmission
      • depends on congestion level of router
    • d(trans) : transmission delay
      • L : packet length(bits)
      • R : link bandwidth(bps)
      • d(trans) = L/R
    • d(prop) : propagation delay
      • d : length of physical link
      • s : propagation speed in medium(~2x10^8m/sec)
      • d(prop) = d/s
  • Queueing delay(revisted)
    • L : packet length(bits)
    • R : link bandwidth(bps)
    • a : average packet arrival
    • traffic Intensity : La/R -> 0.7 ~ 0.8이면 이미 혼잡
  • Packet loss
    • delay가 길어지고, Resource유실됨
  • Throughput
    • 단위시간당 처리량(도달한 양)=> source to destination
    • Capacity가 더 작은 pipe에 따라 결정됨

Protocol

  • why layering?
    • 복잡한 시스템을 다룸
      • (+)식별, 관계를 맺는데에 용이
      • (+)모듈화는 유지보수 및 갱신에 용이
      • (-)레이어의 기능 간 중복이 발생할 수 있음
      • (-)정보가 굥유되었다면 효율적일 수도 있었음
    • Internet protocol stack
      • application(end system)
        • 유저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시킨 데이터를 어떻게 메시지로 포장(encapsulatin)리퀘스트를 받는 페이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떻게 요청에 대해 반응해야 하는가?
        • FTP(파일), SMTP(이메일), HTTP(웹)
        • protocol data unit(PDU) = message
      • transport(end system)
        • process(source) to process(destination) transfer
        • TCP, UDP
        • protocol data unit(PDU) = segment
      • network (end system, router)
        • routing of datagrams from source to destination (host to host)
        • protocol data unit(PDU) = datagram
      • link(all)
        • 홉 바이 홉으로 이동(data transfer between neighboring network elements)
        • protocol data unit(PDU) = frame
      • physical(all)
        • bits on the wire
      • 유저 메시지 생성 / sp -> dp 배달 / host to host delivery를 네트워크 계층에 요구 / 한 홉 거치기 위해서 Link계층에 부탁 / 비트를 실어날아야 하므로 피지컬 계층에 요구
      • 각 계층마다 header를 붙임 - 계층의 peer들 끼리 잘 소통해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이 핵심

  • Network security
    • field of network security
      • 공격의 종류 식별
      • 공격에 대한 방어법 식별
      • 면역에 대한 설계 구축
    • malware(악성코드)
      • 종류(활성화 방법이 다름)
        • virus : receiving and executing(e.g., e-mail attachment)
        • worm : receiving
      • spyware malware : keystorkes, 방문기록, 업로드된 정보를 수집
      • Botnet : 스팸 또는 DDos 공격을 위해 오염된 컴퓨터 집합
      • Dos(Denial of Service)
        • 1. select target
        • 2. break into hosts around the network
        • 3. send packets to target from compromised hosts
      • packet sniffing
        • broadcast media(shared ethernet, wireless[WiFi]
        • NIC or broadcast가 아닌 promiscuous network interface reads/records all packets(e.g., password)
      • IP sppofing : send packet with false source add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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