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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ur sources of packet delay
- d(nodal) = d(proc) + d(queue) + d(trans) + d(prop)
- d(proc) : nodal processing
- check bit errors
- etermine output link
- typically < msec
- d(queue) : queueing delay
- time wating at output link for transmission
- depends on congestion level of router
- d(trans) : transmission delay
- L : packet length(bits)
- R : link bandwidth(bps)
- d(trans) = L/R
- d(prop) : propagation delay
- d : length of physical link
- s : propagation speed in medium(~2x10^8m/sec)
- d(prop) = d/s
- d(proc) : nodal processing
- Queueing delay(revisted)
- L : packet length(bits)
- R : link bandwidth(bps)
- a : average packet arrival
- traffic Intensity : La/R -> 0.7 ~ 0.8이면 이미 혼잡
- Packet loss
- delay가 길어지고, Resource유실됨
- Throughput
- 단위시간당 처리량(도달한 양)=> source to destination
- Capacity가 더 작은 pipe에 따라 결정됨
Protocol
- why layering?
- 복잡한 시스템을 다룸
- (+)식별, 관계를 맺는데에 용이
- (+)모듈화는 유지보수 및 갱신에 용이
- (-)레이어의 기능 간 중복이 발생할 수 있음
- (-)정보가 굥유되었다면 효율적일 수도 있었음
- Internet protocol stack
- application(end system)
- 유저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시킨 데이터를 어떻게 메시지로 포장(encapsulatin)리퀘스트를 받는 페이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떻게 요청에 대해 반응해야 하는가?
- FTP(파일), SMTP(이메일), HTTP(웹)
- protocol data unit(PDU) = message
- transport(end system)
- process(source) to process(destination) transfer
- TCP, UDP
- protocol data unit(PDU) = segment
- network (end system, router)
- routing of datagrams from source to destination (host to host)
- protocol data unit(PDU) = datagram
- link(all)
- 홉 바이 홉으로 이동(data transfer between neighboring network elements)
- protocol data unit(PDU) = frame
- physical(all)
- bits on the wire
- 유저 메시지 생성 / sp -> dp 배달 / host to host delivery를 네트워크 계층에 요구 / 한 홉 거치기 위해서 Link계층에 부탁 / 비트를 실어날아야 하므로 피지컬 계층에 요구
- 각 계층마다 header를 붙임 - 계층의 peer들 끼리 잘 소통해서 데이터를 주고 받는 것이 핵심
- application(end system)
- 복잡한 시스템을 다룸
- Network security
- field of network security
- 공격의 종류 식별
- 공격에 대한 방어법 식별
- 면역에 대한 설계 구축
- malware(악성코드)
- 종류(활성화 방법이 다름)
- virus : receiving and executing(e.g., e-mail attachment)
- worm : receiving
- spyware malware : keystorkes, 방문기록, 업로드된 정보를 수집
- Botnet : 스팸 또는 DDos 공격을 위해 오염된 컴퓨터 집합
- Dos(Denial of Service)
- 1. select target
- 2. break into hosts around the network
- 3. send packets to target from compromised hosts
- packet sniffing
- broadcast media(shared ethernet, wireless[WiFi]
- NIC or broadcast가 아닌 promiscuous network interface reads/records all packets(e.g., password)
- IP sppofing : send packet with false source address
- 종류(활성화 방법이 다름)
- field of network security
Internet hist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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