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공부(Programming Study)/파이썬(Python)

파이썬에서 상속과 확장, 인터페이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

Chaany 2024. 9.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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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속(Inheritance)이란?

상속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하나의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를 기반으로 하여 그 속성과 메서드를 물려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속을 통해 기존 클래스의 기능을 재사용하거나 확장할 수 있으며, 코드를 더 효율적이고 관리하기 쉽게 만듭니다.

예시:

# 부모 클래스
class Animal:
    def __init__(self, name):
        self.name = name

    def speak(self):
        print(f"{self.name} makes a sound.")

# 자식 클래스
class Dog(Animal):
    def speak(self):
        print(f"{self.name} barks.")

# 'Animal' 클래스를 상속받은 'Dog' 클래스
dog = Dog("Buddy")
dog.speak()  # 출력: Buddy barks.

설명:
위 코드에서 Dog 클래스는 Animal 클래스를 상속받았습니다. DogAnimal의 속성인 name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지만, speak() 메서드는 Dog 클래스에서 재정의(오버라이드)하여 barks로 출력합니다.

2. 확장(Extension)이란?

확장은 상속을 통해 기존 클래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속성이나 메서드를 추가하는 것입니다. 즉,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시:

# 부모 클래스
class Animal:
    def __init__(self, name):
        self.name = name

    def speak(self):
        print(f"{self.name} makes a sound.")

# 자식 클래스 - 상속을 통해 기능 확장
class Cat(Animal):
    def __init__(self, name, color):
        super().__init__(name)  # 부모 클래스의 초기화 메서드 호출
        self.color = color

    def speak(self):
        print(f"{self.name} meows.")

    def describe(self):
        print(f"{self.name} is a {self.color} cat.")

# 'Animal' 클래스를 확장한 'Cat' 클래스
cat = Cat("Whiskers", "black")
cat.speak()    # 출력: Whiskers meows.
cat.describe() # 출력: Whiskers is a black cat.

설명:
여기서 Cat 클래스는 Animal 클래스를 확장하여 새로운 속성 color와 메서드 describe()를 추가했습니다. super().__init__(name)은 부모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하여 상속받은 name 속성을 초기화하는 부분입니다.

3. 인터페이스(Interface)란?

파이썬에는 자바와 같은 명시적인 "인터페이스" 개념은 없지만, 추상 클래스추상 메서드를 사용하여 인터페이스와 유사한 동작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가 반드시 구현해야 할 메서드를 정의하고, 이러한 메서드를 구현한 클래스는 그 인터페이스를 "따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에서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때는 abc 모듈을 사용합니다.

예시:

from abc import ABC, abstractmethod

#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추상 클래스
class Shape(ABC):
    @abstractmethod
    def area(self):
        pass

    @abstractmethod
    def perimeter(self):
        pass

#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아 인터페이스 구현
class Rectangle(Shape):
    def __init__(self, width, height):
        self.width = width
        self.height = height

    def area(self):
        return self.width * self.height

    def perimeter(self):
        return 2 * (self.width + self.height)

# 'Shap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Rectangle' 클래스
rect = Rectangle(5, 10)
print(f"Area: {rect.area()}")           # 출력: Area: 50
print(f"Perimeter: {rect.perimeter()}") # 출력: Perimeter: 30

설명:
여기서 Shape 클래스는 추상 클래스(인터페이스 역할)를 하며, area()perimeter() 메서드를 정의하지만 구체적인 구현은 없습니다. Rectangle 클래스는 이 Shape 클래스를 상속받아 그 메서드들을 실제로 구현합니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다양한 클래스들이 동일한 메서드를 가질 것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다형성(polymorphism)을 활용한 유연한 설계가 가능합니다.


4. 상속과 확장의 차이점

  • 상속은 기존 클래스를 그대로 물려받아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기존 클래스를 수정하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데 주로 사용됩니다.
  • 확장은 상속을 기반으로 기존 기능에 새로운 속성이나 메서드를 추가하는 방식입니다.

5. 상속과 인터페이스의 장단점

장점:

  • 재사용성: 코드의 중복을 줄이고, 기존 클래스를 재사용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유지보수성: 부모 클래스에서 기능을 수정하면, 그 기능을 상속받는 자식 클래스에도 자동으로 적용되어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 유연성: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를 통해 여러 클래스들이 동일한 메서드를 구현하도록 보장할 수 있어 다형성을 지원합니다.

단점:

  • 높은 결합도: 잘못된 설계로 상속을 남용하면 클래스 간의 의존성이 커져 유지보수가 어렵게 될 수 있습니다.
  • 복잡성 증가: 상속 구조가 깊어질수록 코드의 흐름을 파악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결론

상속과 확장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개념으로,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여 줍니다. 파이썬에서는 추상 클래스를 사용하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여러 클래스들이 동일한 메서드를 구현하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주니어 엔지니어로서 상속과 인터페이스를 올바르게 이해하면 더욱 효율적이고 확장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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